전방십자인대파열케이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오른쪽 무릎 전방십자인대 파열 Rt knee ACL rupture
● 무릎관절은 3가지 뼈로 구성되어있다. 대퇴골, 경골, 그리고 슬개골이다. 슬개골은 관절 정면에 위치해 있어 관절을 보호한다.
● 무릎관절에는 4개의 인대가 있으며 이들은 뼈를 연결해 주며 이로인해 무릎관절을 안정화하는 기능이 있다. 무릎 부상 중 가장 흔한 부상 중 하나가 전방십자인대의 염좌 혹은 파열이다. 축구, 스키, 농구와 같은 스포츠에 참여하는 운동선수들이 십자인대 손상의 가능성이 높다.
● 만약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있는 경우 십자인대의 손상 정도에 차이가 있지만 불안정한 무릎관절의 정상적인 기능회복을 위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 전방십자인대는 다리에 앞으로 빠지는 힘이 가해지거나 회전력이 가해질 때 끊어지며 또한 다리가 바깥 또는 안으로 꺾일 때 측부 인대가 끊어지고 난 다음 2차적으로 끊어질 수도 있고, 무릎이 과도하게 뒤로 젖혀질 때에도 손상을 받을 수 있다.
● 이 사례의 대상자는 만16의 여 김OO으로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젊은 나이에 호발한다는 정보도 존재한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이 정확히 무엇이고 그에 따른 간호를 어떻게 제공해야하는지 보고서로 작성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론
1. 문헌고찰(해부 및 병태생리, 증상, 진단, 치료 및 간호 포함)
1) 정의
● 무릎 관절(슬관절)에는 전방 십자인대, 후방 십자인대, 내측부인대 및 외측부인대라는 4가지 인대가 있다. 이는 전후방 및 내외 측의 안정성을 지켜준다. 십자인대 손상은 과도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인해 십자인대가 찢어지거나 파열된 상태를 의미한다.
● 전방십자인대는 무릎 관절을 이루는 경골(정강이 뼈, 무릎 관절 아래뼈)이 대퇴골(허벅지뼈, 무릎 관절 위뼈)을 기준으로 전방으로 어긋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