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적 모델
1) 행동주의적 모델의 정의와 주요 개념
2) 행동주의적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2. 인지주의적 모델
1) 인지주의적 모델의 정의와 주요 개념
2) 인지주의적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3. 내가 지지하는 모델과 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서장애는 아동의 감정 및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로, 학습과 교육에 큰 과제를 제공한다. 정서장애를 가진 학습자들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각 학습자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정서적 지도가 필요하다. 정서장애를 가진 학습자들은 종종 자기 통제 능력이 낮고, 감정의 표현이 어려워 학습 환경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에 대응하여 효과적인 교육적 전략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개념적 지도모델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행동주의적 모델과 인지주의적 모델은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두 가지 주요한 관점이다.
이제 본론에서는 정서장애의 교육적 측면을 살펴보고, 이를 지도하는 데에 있어서 행동주의적 모델과 인지주의적 모델의 중요성을 다루고자 한다.
Ⅱ. 본론
1. 행동주의적 모델
1) 행동주의적 모델의 정의와 주요 개념
(1) 행동주의적 모델의 정의
행동주의적 모델은 학습자의 행동에 주목하여, 행동과 그 결과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학습을 이해하는 이론이다. 이 모델은 행동의 결과가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며,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원하지 않는 행동을 억제함으로써 학습자의 행동을 개선하려는 관점을 제공한다.
(2) 행동주의적 모델의 주요 개념
가.강화 (Reinforcement)
행동주의적 모델에서는 강화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원하는 행동이 나타난때 긍정적인 결과를 제공하여 해당 행동을 증가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습자가 수학 문제를 해결하면 선생님이 칭찬하여 학습자의 수학 공부에 대한 흥미를 증가시키는 것이 강화이다.
나. 벌칙 (Punishment)
원하지 않는 행동을 줄이기 위해 부정적인 결과를 적용하는 것을 벌칙이라고 한다. 학습자가 원치 않는 행동을 했을 때 부모나 교사가 어떤 형태의 벌칙을 가하면 해당 행동이 감소할 수 있다.
다. 조작 (Manipulation)
행동주의적 모델에서는 학습자의 행동을 조작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려는 노력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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