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아 교육에서 놀이 중심 교육은 서구에서 비롯된 교육 담론 중 하나로, 유아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중시하며 학습을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게끔 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러한 서구의 교육 개념이 한국의 유아 교육 현장에 토착화되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갈등, 혼란, 딜레마가 수반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살펴보면, 서구에서 비롯된 교육이 국내 환경에 부합하는지, 또한 한국 문화와 가치 체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서구의 유아 교육에서 놀이 중심 교육은 유아들이 주체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철학이다. 놀이 중심 교육은 학습과 놀이를 별개의 활동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며 통합적인 활동으로 인식하고, 유아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존중하여 학습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부여한다. 이러한 개념은 유아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며 학습 환경을 새롭게 모색하는 데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한국에서는 이러한 서구의 놀이 중심 교육 개념이 유아 교육에 토착화되는 과정에서 여러 도전과제가 발생하고 있다. 한국의 전통적인 교육 체계와는 다른 접근 방식을 제안하는 이 개념은 초기에는 이해되지 않거나, 전통적인 가치관과 충돌하며 수용되기 어려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부모들 사이에서도 새로운 교육 방법에 대한 의문과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서구의 놀이 중심 교육은 유아를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자로 인식하며, 놀이를 통한 경험을 중요시한다. 그러나 한국의 교육 체계에서는 성취 중심의 교육이 강조되어 왔으며, 시험과 성적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로 인해 서구의 교육이념이 전통적인 한국의 교육가치와 충돌하고, 이로 인한 갈등이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놀이 중심 교육이 현장 교사들에 의해 실천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교육 철학과 놀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나 교육 정책과 현장 간의 이해 차가 딜레마를 야기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