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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스위스의 발전 심리학자인 Jean Piaget은 아동 발달에 관한 그의 독특한 이론으로 인해 심리학과 교육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이론은 주로 아동의 지적 발달과 관련되어 있으며, 감각동작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뉘어져 있다. 그러나, Piaget의 이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후속 학자들은 이를 발전시켜 현대의 아동 발달과 교육 이론으로 정립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Piaget 이론은 그의 측정방법이나 실험 설계에 대한 비판과 함께 지적 발달의 과정을 다소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간주하는 특징이 있다. 이로 인해, 신(新) Piaget 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신 Piaget 이론은 기존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정교한 실험과 효과적인 교육 전략의 발전을 통해 아동의 지능 발달을 더 잘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 Piaget 이론은 기존의 Piaget 이론의 주요 비판 중 하나인 측정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정량적 연구 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신 Piaget 이론은 Piaget의 풍부한 설명을 유지하면서도, 정량적 데이터 수집을 통해 더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고자 한다. 이는 실험 설계와 통계 분석에서 더 높은 수준의 엄격성과 신뢰성을 가져올 수 있음을 의미한다.
신 Piaget 이론은 신경과학의 발전에 따라 더 많은 신경과학적 측면을 통합하고 있다. 현대 뇌과학 기술의 도움으로 아동의 뇌 활동과 지능 발달 간의 연결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뇌 영상 기술을 통해 아동이 특정 작업을 수행할 때의 뇌 활동을 관찰함으로써 Piaget 이론이 설명하는 지능 발달의 생물학적 기반이 더욱 명확하게 드러나게 되었다. 신 Piaget 이론은 문화적 맥락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Piaget의 이론은 주로 서양 중심적이었으며,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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