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중 읽기발달과 읽기장애 BASA 교육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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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는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들이 부딪히는 다양한 어려움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특히 읽기장애는 이러한 학습장애 중 중요한 부류로, 학습자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나타낸다. 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함께, 읽기장애의 정의와 유형, 그리고 이를 평가하고 지원하는데 활용되는 도구로써 BASA(Basic Academic Skill Assessment –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학습장애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볼 때, 이는 학습자의 인지 및 학문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이해된다. 유전적, 신경학적, 환경적인 측면에서의 영향이 합쳐져 학습자의 학업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읽기장애는 언어처리 능력에 관련된 어려움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학습자가 글을 읽고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읽기장애를 평가하고 지원하는데 활용되는 도구 중 하나로 BASA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학습자의 기초 학문적 능력을 전반적으로 평가하여 읽기뿐만 아니라 쓰기, 수리 등 다양한 학문적 영역에 대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고안된 도구이다. BASA는 읽기장애 아동의 어려움을 정확히 진단하고,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극복하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BASA는 읽기장애 아동에게 맞춤형 평가와 교육 지원을 제공하는데 효과적인 도구로 평가된다.

이 글에서는 BASA의 개요와 기능, 읽기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BASA를 활용한 평가와 교육 전략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BASA는 읽기장애를 정확히 진단하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교육계에서 학습자의 전반적인 발전을 지원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평가 도구의 적극적인 활용은 읽기장애 아동들의 학업적 성공과..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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