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object & theory
2. Experimental Process
3. Observation & Result (Include Appendix)
4. Discussion
5. Pre report: 염화수소 측정
6. Reference
본문내용
○ Object
자외선/가시선분광법(인도페놀법)을 이용하여 배출가스 내 대기오염물질 중 하나인 암모니아의 양을 정량한다.
○ Theory
암모니아(NH3) :
암모니아는 강한 냄새가 나고 강염기성을 띠는 질소와 수소의 화합물이다. 가벼운 무색의 기체로 녹는점 –77.7℃, 끓는점 –33.4℃, 공기에 대한 비중은 0.58이다. 암모니아 가스는 공기 중에서는 타지 않지만, 산소 속에서는 노란 불꽃을 내면서 연소하여 질소와 물을 생성한다. 이때 촉매를 써서 산화시키면 질산이 생기므로, 이 반응은 질산 제조에 이용된다. 물에 쉽게 용해되어 수산화암모늄을 생성하며, 그 수용액은 알칼리성을 띤다. 점막에 강한 자극 작용을 나타내며 고농도에 노출될 시 코, 인후를 자극하여 기침, 호흡곤란, 구토를 유발한다. 고농도인 경우에만 폐까지 도달한다. 또한 눈에 들어갈 경우 점막이 혼탁되어 시력 장해를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축산, 농업, 쓰레기처리장, 분뇨처리장, 복합비료제조업, 전분제조업, 유기무기약품제조업, 도금공장, 냉동업 등에서 발생한다.
배출가스 중 암모니아 측정 방법 (대기오염공정시험기준) :
자외선/가시선 분광법 (인도페놀법):
이 시험기준은 화학반응 등에 의하여 굴뚝 등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 중의 암모니아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분석용 시료 용액에 페놀-나이트로프루시드나트륨 용액과 하이포아염소산듐 용액을 가하고 암모늄 이온과 반응하여 생성되는 인도페놀류의 흡광도를 측정하여 암모니아를 정량한다. 시료 용액 중 암모늄 이온의 양이 많을수록 생성되는 인도페놀블루(Indophenol blue)의 양이 많아지고, 따라서 발색된 용액의 푸른색이 짙어지는 것을 이용하여 발색시료에 파장 640nm의 빛을 쪼여 측정된 흡광도로부터 분석용 시료용액 중의 암모니아를 정량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