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화물(SOx) 측정 (중화적정법) / 환경분석실험 / A+

목차

1. object & theory
2. Experimental Process
3. Observation & Result (Include Appendix)
4. Discussion
5. Pre report: 암모니아성 질소 (NH3-N)
6. Reference

본문내용

○ Object
중화적정법을 이용하여 대기오염물질 중 하나인 황산화물의 양을 정량한다.

○ Theory
황산화물(SOx: sulfur oxides) :
황(S)과 산소의 화합물을 총칭하는 것. 이산화황(SO2), 삼산화황(SO3), 황산(H2SO4) 그리고 황산구리(Cu2SO4)와 같은 황산염 등이 속한다. 주요 대기오염물질 중 하나로 수용성이 커 산성비와 스모그(런던형 스모그)의 원인이 되거나 기체 자체가 인체 점막에 작용하여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황은 주로 석유 등 석탄 연료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황이 산화되어 황산화물이 되어 배출하게 된다. 연소과정 중 생성되는 SOx의 비율은 SO2가 약 95%, SO3가 약 5%이다. 전세계 황화합물의 배출량 중 자연적 발생량은 50%, 인위적 발생량은 50%이다. 무색, 불연성 기체로 자극성 냄새를 가지고 있으며 환원성을 가진다. 이 때문에 수분과 함께 각종 색소를 표백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산성비 :
이산화황(SO2,)과 삼산화황(SO3)이 물과 작용하여 아황산(H2SO3)이나 황산(H2SO4)이 되기 때문에 일어난다. 산성비는 식물의 엽록소를 파괴하여 식물의 잎을 누렇게 변하게 하거나 말라 죽게 하며, 건물을 서서히 부식시킨다. COD는 BOD(Biological Oxygen Demand, 용수 및 폐수의 유기물질에 의한 오염지표)와 더불어 사용되고 있는데, COD는 단시간에 측정가능하고 사용 기기 조작법도 비교적 간단하다는 이점이 있다.

런던형 스모그 :
1952년 런던에서 5일간 발생한 스모그 현상으로 4000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원인은 가정 난방의 매연 중 황산화물(아황산가스)과 겨울에 발생하는 안개가 복합하여 황산미스트를 생성한 것으로 기관지염, 폐결핵,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을 일으켰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