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육의 핵심 목표 중 하나는 학생들의 내재적 동기 부여를 유발하는 것이다. 이 동기 부여는 학습 과정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불러일으키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지식 습득에 더욱 몰입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몇 년 동안 ‘흥미 위주 교육’이 큰 관심을 받게 되었다. 흥미 위주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최우선으로 두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과 방식을 설계하는 방법론이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많은 장점을 가지며, 그 중 가장 큰 장점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교육 철학이든 그것만이 만능은 아니다. 흥미 위주 교육 또한 여러 문제점과 한계를 안고 있다. 교육 방법론을 선택할 때 무턱대고 흥미만을 우선시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이는 특정 학습 내용이나 기술이 학생의 흥미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더라도 그것이 교육적 가치를 갖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더불어, 흥미만을 추구하는 교육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초 지식이나 능력을 간과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흥미 위주 교육의 이러한 문제점과 한계를 조명하고, 교육의 균형있는 접근 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흥미는 분명 중요한 교육적 도구이지만, 교육의 전체를 지배하는 유일한 원칙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