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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 학생들을 위한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은 이러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실용적인 능력과 기술을 강화하는 중요한 교육 방식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그들의 자립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에도 불구하고, 지적장애 학생들을 위한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대해 논의해 본다.
첫 번째로,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 중 하나는 개별화와 맞춤형 교육의 어려움이다. 지적장애 학생들은 매우 다양한 수준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각 학생마다 다른 교육 접근 방식과 지원이 필요하다. 그러나 교사들은 대규모 교실에서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동안 이러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로 인해 몇몇 학생들은 개별적인 요구사항에 맞게 지원을 받지 못하고, 학습 경험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자원의 한정성이 문제로 제기된다. 지적장애 학생들을 위한 교육은 추가적인 자원과 교사의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 이러한 자원과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교육 기관이나 학교에서는 지적장애 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로 인해 일부 지적장애 학생들은 부적절한 교육 환경에서 교육을 받거나, 필요한 지원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세 번째로,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은 종종 학업중심 교육과의 균형을 맞추기 어려운 한계를 가지고 있다. 지적장애 학생들 역시 학업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지만, 동시에 일상 생활에서의 필수적인 기술과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균형을 맞추는 것은 교사와 교육 기관에게 큰 도전이다. 더불어, 학업 중심 교육에 비해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이 주류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 학생들의 사회적 통합과 직업 기회에 제한을 줄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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