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들의 언어 습득 과정에 대해

목차

1. 초기 언어 습득
2. 후기 언어 습득
3. 느낀점

본문내용

영·유아기는 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라고 불린다. 특히 생후 2년부터 사춘기까지가 최고점으로 이 시기가 지나고 나서 언어를 배운다면, 학습의 속도가 결정적 시기에 언어를 배운 것에 비해 현저히 느리다고 한다. 이 시기에 언어를 경험하지 못한다면, 언어를 구사하는 데 장애가 생긴다. 이 시기를 지나면 정상적이고 완전한 문법을 습득할 수 없고, 언어습득 기능도 퇴화한다. 그렇기에 아동들의 언어 습득 과정은 한 사람의 생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동들의 언어 습득은 크게 초기 언어 습득과 후기 언어 습득으로 나눌 수 있다. 아이들은 말하기 전 비언어적인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아이들은 원하는 물건을 가리키고, 손을 흔들어 작별 인사를 한다. 이렇게 자신의 바라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동작을 사용하는 법을 유아가 이해하면서 그러한 의사소통의 기술 등장이 시작될 것이다. 이러한 발달은 생애 첫해에 일어나며, 유아의 의사소통 이해는 유아의 음운, 통사, 의미 습득 등의 많은 부분을 선도하고 촉진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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