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루소는 18세기 프랑스의 사상가로서 현대 문명 및 교육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루소는 태어난지 10일만에 어머니를 여의고 나의 출생이 나의 최초의 불행이었다고 이야기하며 자신의 생명과 어머니의 죽음이 맞바꿔졌다는 것에 대한 회한과 죄책감을 느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0세 때 아버지와 헤어져 라틴어를 포함한 기초교육을 받고 이후 문학과 역사, 철학을 접하게 되면서 아동 교육 문제와 관련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루소는 인간의 자연 성정에 대해 중요성과 사회적인 습관 및 관념에 대해 강요하지 않으며 어린이를 발달시키려는 입자라고 풀이되는 자연주의가 고대 자연 철학에서의 기원을 두고 있는데 루소는 서구의 낡은 인습이나 전통을 이성에 비춰 비판하면서 사물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관찰하고 인간생활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기를 원했다. 이런 사상적 배경을 토대로 인간존중이 근본이념이 되어 자연주의사상을 전개시켯다. 자연이라는 것이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이라는 특성과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이란 곧 인간발달은 자연적인 법칙에 일치하는 교육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또한 자연에 일치한 교육은 모든 인위적인 것과 반대해 자연에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고 봤다. 이에 자연주의 교육을 통해 아동이 가지고 있는 선량한 천성은 자유롭게 신장될 수 있도록 목적으로 두고 교육이 생활을 위한 준비의 개념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라고 보고, 외부에서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발달으로서 성장의 과정으로 바라보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의 천성의 권리의 보전 그리고 자연 상태 유지라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루소의 교육관과 문학적 가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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