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

목차

1) 치료적 의사소통이 잘된 상황 또는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간호상황에 맞게 의사소통기술을 8개 이상 정확하게 적용하고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시오.
3) 치료적 의사소통을 분석 및 평가하시오.
4) 본인이 직접 사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구체적인 예를 10개 이상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학생: (1 눈을 맞추며) 안녕하세요, 박0순님. 혈당 재러 왔어요. 오늘은 편안히 누워 계시네요(1 대상자의 변화에 대한 인식을 표현하기).

환자: 응. (침대에서 느긋하게 일어나며) 안잴래.

학생: (2 이해한다는 표정으로) 너무 자주 재서 번거롭고 아프시죠. 바늘에 찔리는 거 되게 아파 보이세요(2 관찰한 바를 표현하기). (3 손가락으로 4를 만들며) 하루에 네 번 재셔야 해요. 어르신 혈당 조절이 잘 안되서 조절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할려고 바늘 찔러서 검사하는거에요. 어머니 당뇨약 드시고 계시지만 혈당이 높아도 위험하고 낮아도 위험하니까요(3 정보 제공하기).

환자: (고개를 저으며) 아파

학생: 바늘에 찔리는게 많이 아프죠?(4 반영하기)

학생: (4 눈을 맞추며) 어디에 바늘 찔러 검사했는데 아팠어요?(5 탐색하기).

환자: 여기 (오른쪽 검지를 내밀며)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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