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활동의 개념
2. 청소년활동 시설
1) 청소년활동 시설의 개념 및 종류
2) 청소년활동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의미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기능
4. 청소년지도자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2) 청소년지도자의 자질
5. 청소년활동의 한계 및 문제점
1) 청소년지도자의 청소년활동 이해 부족
2) 공급자 중심의 청소년활동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청소년활동의 개념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정신적·육체적 행위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활동 그 자체로서만이 아닌 청소년의 활동, 청소년에 의한 활동, 청소년을 위한 활동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한 활동이며, 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의 바른 성장을 위한 활동인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은 단순한 활동이 아닌 학습과 교육 그리고 훈련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중 략>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의미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청소년활동을 실현시키는데 필요한 모든 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결하여 종합적으로 자세히 제시한 것으로 목표, 계획, 설계, 수단과 방법, 창안된 행위, 정돈된 준비, 도식화 등을 포함하고 있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개념이다.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요구 반영과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청소년들이 실생활 속에서 직접 의미 있는 활동을 경험하게 하여, 보다 나은 전인적 성장발달을 조성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