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신경계 신호 전달 방법과 신호전달 물질
1) 신호전달 방법
2) 종류와 기능
2. 중추신경계 질환 (증상, 원인, 치료법)
3. 말초 신경계 질환 (증상, 원인, 치료법)
4. 만성질환 (종류 및 원인, 억제 및 예방)
본문내용
사람의 신경계는 우리몸의 자극들을 감각기관에서 받아 이 자극들을 뇌로 전달하고, 뇌로부터 자극에 대한 반응을 신체의 각 운동기관에 내려보내는 일련의 신체내 기관이다.
신경계 신호 전달 방법과 신호전달 물질
신경전달물질은 신경 세포에서 분비되는 신호 물질이다. 고전적인 신경전달물질로는 아세틸콜린 등이 알려져 있으며 이는 시냅스를 통해 인접한 신경 세포의 전위를 높이거나 낮추는 역할을 한다. 이 밖에도 신경세포는 모노아민이나 뉴로펩티드를 통해 보다 넓은 지역의 세포에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신호전달 방법
신경전달물질은 신경세포의 시냅스 소포체 안에 들어있다. 신경세포에 자극이 전달되면 신경세포 시냅스 전에 칼슘이온 채널이 열려 칼슘이 신경세포 안으로 유입되어 시냅스 소포체를 신경세포의 세포막으로 이동시킨다. 세포막으로 이동한 소포체가 축삭돌기 말단에서 세포외유출에 의해 신경전달물질을 시냅스로 방출시킨다. 방출된 신경전달물질은 시냅스 후 세포막의 수용체와 결합하여 시냅스 후 세포의 투과성을 변화시킨다. 만약 양이온 채널이 열려서 양이온이 신경세포안으로 들어가면 신경세포가 탈분극되어 흥분성 신경을 전달하고 음이온 채널이 열리면 신경세포가 과분극 되어 신경전달이 억제된다.
종류와 기능
글루타민산(글루탐산), 글라이신 : 불쾌한 기억과 주로 연관된다. 사람마다 다르게 후천적으로 지속하여 나타나는 공포감을 공포증이라 하며, 글루타메이트가 공포증을 유발하는 데 일조한다. 사고 현장이나 전쟁터에서 느낀 극한의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도 글루타메이트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바(GABA) :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항불안 작용, 항우울작용, 항경련작용, 혈압강하효과, 간기능 개선효과를 가진다.
아세틸콜린 : 아세틸콜린은 혈관확장제로서 작용하여 심장박동 및 수축을 감소시켜 심혈관계를 포함한 수많은 신체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위의 연동운동 및 소화기의 수축 폭을 증가시켜 위장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며, 방광의 용량을 감소시키고 수의, 방뇨압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여 비뇨계에 영향을 미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