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 문학과 신화 중간고사 대체 보고서 (A+)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주 4.3 사건의 발단
2. 제주 4.3 사건의 전개과정
3. 제주 4.3사건의 결과

Ⅲ. 결론
1. 제주 4.3사건을 위한 해결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녹색 액체나 뿔을 보면 많은 사람들은 가장 먼저 악마나 독약과 같은 부정적인 것들을 연상시킬 것이다. 신화적 비방이란 외부의 부권적 유목민들이 원래 존재하던 지역의 모권적인 질서를 정복하여 민간전승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변형한 것을 의미한다. 이는 신성하거나 긍정적으로 여겨졌던 존재들이 공포스럽거나 사람들의 반감을 사는 부정적인 것으로 타락해버리는 현상을 말한다. 신화적 비방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물론, 지난 역사 속에서도 많은 사례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의 신화적 비방의 사례’로 1948년 4월 3일부터 7년 7개월간 이어진 제주 4.3사건을 다뤄보고자 한다. 제주 4.3사건은 남로당 제주도당 무장대의 무장봉기와 정부의 무력진압으로 인해 한국전쟁 다음으로 가장 많은 피해자가 발생한 사건으로, 이에 대한 규명과 희생자 명예 회복을 목적으로 한 제주 4.3사건 진상조사 보고서(p536, 2003.12.15.)에서 다음과 같이 사건을 정의하고 있다.
“1947년 3월 1일 경찰의 발포사건을 기점으로 하여, 경찰·서북청년단의 탄압에 대한 저항과 단선·단정 반대를 기치로 1948년 4월 3일 남로당 제주도 당 무장대가 무장봉기한 이래 1954년 9월 21일 한라산 지역이 전면 개방될 때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장대와 토벌대 간의 무력충돌과 토벌대의 진압 과정에서 수많은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 이번 보고서에서는 4.3사건을 신화적 비방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4.3사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려고 한다.

II. 본론

1. 제주 4.3 사건의 발단

1947년 3월 1일, 제주도에는 삼일절을 기념하여 집회가 열렸다. 이 집회는 당시 제주도 주민의 10분의 1이 참석한 만큼 큰 행사였다. 어느덧 집회가 종료되고 시위대가 빠져나갈 때, 기마 경관이 타고 있는 말에 어린아이가 치이는 사건이 발생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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