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실험] 열기관 실험 결과보고서 (이론 결과 분석 오차/A+)

목차

Ⅰ. 목적

Ⅱ. 이론

Ⅲ. 결과

Ⅳ. 실험 분석
① 이론적 최대 열효율과 실제 열효율을 비교하라.
② 실험결과의 오차 발생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목적
열기관(Heat Engine)은 고온의 열원에서부터의 열을 이용해서 일을 하는 장치를 말한다. 열 기관이 처음 상태에서 시작해서 등온과정과 등압과정을 거치면서 한 순환(Cycle)을 완성할 때 열기관의 효율을 구해보자.

Ⅱ. 이론
열기관은 등온압축, 등압팽창, 등온팽창, 등압압축 과정을 거치며 흡수한 열에너지 중 일부 는 역학적 에너지로 전환되고 나머지는 저온의 열원으로 방출된다. 열기관의 최대 열효율은 고온의 열원의..

<중 략>

② 실험결과의 오차 발생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자
실험 과정에서 발생한 오차 발생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초기 온도의 변화
계산식에 대입한 온도는 초기의 고온의 열원의 온도, 초기 저온의 열원 온도이다. 하지만, 사이클을 한 바퀴 돌고 나서의 온도는 변화한다. 비커는 공기중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대기 의 온도에 의해 온도가 변화할 것이다. 열평형에 의해 고온 수조의 온도는 낮아지게 될 것 이다. 하지만 계산값은 초기 온도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므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각 지점 에서 온도를 표기한 후 각 지점의 온도를 계산에 사용하거나, 대기에 의한 비커의 온도 변 화를 측정하여 보정을 해준다면 오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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