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자동차 보고서 (등장 배경, 글로벌 시장 및 정책, 전기 자동차(PHEV/EV/FCEV)의 개념, 동작 원리, 특성)

목차

I. 서론

II. 글로벌 시장 및 정책
1. 글로벌 시장
2. 글로벌 정책
(1) 재정적 지원 정책
(2) 중대형차 전동화를 위한 재정 지원
(3) 비재정적 정책

III. 친환경 자동차 시장

IV. PHEV
1. 개념
2. 동작원리
(1) 방전 모드와 충전 유지 모드
(2) 하이브리드 모드와 전기차 모드
3. 특성
(1) 동작 원리 특성
(2) 구조 특성
4. 시장 분석

V. EV
1. 개념
2. 동작원리
(1) 차량 구동 원리
(2) 안전을 위한 배터리 작동 원리
3. 특성
4. 시장 동향

VI. FCEV
1. 개념
2. 동작원리
(1) 연료전지 시스템
① 연료전지스택
② 수소공급시스템
③ 공기공급시스템
④ 열관리시스템
(2) 수소연료탱크
(3) 구동모터
3. 특성
4. 시장 동향

VII. 고찰

V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20세기 이전부터 시작된 자동차 역사는 오랜 시간 동안 화석연료 중심 시장으로 크게 발전해왔다. 그러나 자동차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과 탄소 배출량이 증가하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화석연료 중심 시장도 변화하고 있다. 최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국제적 공감대가 깊어지며 자동차 시장의 전환 속도는 더 빨라질 전망이다.
미국과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친환경 자동차의 시장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여러 정책을 통해 공공 주도로 시장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그 결과, 2020년 말 기준 전 세계 전기자동차1) 등록 대수는 누적 천만 대를 돌파하였다. 우리나라 또한, 2020년 말까지 누적 18만 대의 전기자동차가 보급되었다. 현재는 승용차뿐만 아니라 버스나 트럭 등 대형 차종까지 확대
되었다. 정부가 제시하는 중장기 목표는 더욱 적극적이다. 그린뉴딜 정책에 따르면 2025년까지 연평균 약 24만 대의 전기자동차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친환경 자동차의 경쟁력을 높이고 편리한 인프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와 연결하여 이산화탄소 배출 및 석유 의존도 감소 등에 관심이 증가하며 전력 구동 자동차와 관련된 기술과 정책이 증가하고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본 자료에서는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세계 주요 국가의 정책 동향을 파악하고, PHEV, EV, FCEV의 개념과 동작 원리, 특성 및 시장동향에 알아보고자 한다.

II. 글로벌 시장 및 정책
1. 글로벌 시장
IEA(2021)2)에 따르면 2020년까지 글로벌 시장의 전기자동차 규모는 천만 대를 넘었다 고 한다. 이는 전체 자동차 중 약 1%를 차 지하고 있다.
초기의 주 전기자동차 시장은 승용차였다. 그러나, 배터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버스나 트럭 등 중대형 차종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 다. 차종별 시장 규모를 정리하면 그림 1과 같아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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