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학 A+ 과제 정리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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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오타와 헌장의 건강증진 주요전략과 활동수단을 기술하시오.
주요 전략 : 첫 번째 건강에 유리한 조건 창출을 위한 옹호 활동을 전개하였고, 두 번째 건강 잠재력을 달성하도록 기회와 기술을 보장하였다 세 번째 건강 추구 보장을 위한 집단 간 조정 을 주요 3개지 전략으로 세웠습니다.
활동 수단
1) 건강한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책 입안하는 것
2) 건강 지지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 (ex. 안전 작업환경, 건강 지지적 생활 환경)
3) 지역사회 행동을 강화하는 것 (ex. 대중의 참여 촉진, 지역사회의 역량을 높이는 것)
4) 개인의 기량을 개발하는 것
5) 보건 서비스의 재편성 (예전의 치료중심에서 예방과 건강증진 방향으로 재편성)

2. 행동주의 강화원리로서 쾌 자극, 혐오 자극을 주기/뺏기로 나누어 설명하시고, ‘새롭게 금연을 시작한 청소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강화 방안을 순차적으로 세워보세요.

정적 강화란 예로 칭찬을 함으로써, 선행을 증폭시키는 강화입니다. 정적 처벌이란 꾸중을 함으로써 잘못된 행동에 대안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부적 강화란 원하지 않는 어떤 특정한 것을 제거함으로써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키는 강화입니다.
부적 처벌이란 특정 자극이 제거되거나 없어지는 것으로 행동의 발생 빈도가 감소되는 경우를 말한다. 쾌 자극에서 주기는 상(정적 강화)를 이야기하는 것이고, 혐오 자극에서 주기란 꾸중 (정적 처벌)을 주는 것입니다.
쾌 자극에서 뻇기란 (부적 처벌로 예로 스마트폰 압수), 혐오 자극에서 뺏기란 부적 강화인 예 로 화장실 청소 면제 가 있습니다.
새롭게 금연을 시작한 청소년에게 금연을 시작한 것에 대하여 정적 강화인 상을 준다. 중간에 청소년이 금연을 하다가 중독성 때문에 다시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다면 정적 처벌을 통하여 꾸중을 하고, 보건교육을 통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심어줍니다. 청소년 이 다시 마음을 잡고 금연을 성공 하였다면 금연 성공보상금을 지급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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