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정보처리 모형의 구성요소
3. 인간의 인지과정과 정보처리 모형의 대조
4. 학습 촉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5. 교사가 구사할 수 있는 방법
6.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인지과정은 정보처리 모형에 입각하여 설명될 수 있다. 이 모형은 인간이 입력을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출력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나눈 것이다. 첫째, 입력된 정보를 인지하는 인지과정이 있다. 둘째, 정보를 기억하고 저장하는 기억과정이 있다. 셋째, 정보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사고과정이 있다. 마지막으로, 정보를 출력하는 출력과정이 있다.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면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을 최대한으로 촉진하기 위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는 학생들이 더 잘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새로운 정보를 기억하고 저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억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 더불어, 교사는 학생들이 정보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 해결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