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회계정보이용자의 개념
2. 회계정보이용자의 분류
1) 내부회계정보이용자
① 경영자
② 종업원
2) 외부회계정보이용자
① 채권자
② 거래처
③ 투자자(주주)
④ 노동조합
⑤ 정부
⑥ 소비자
⑦ 기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회계는 회계담당자뿐 아니라 일반인도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일상생활에도 알아야하는 지식으로서 광범위한 범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회계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기업의 경제정보를 식별하고 측정하여 분석한 내용을 이해관계자와 정보이용자에게 보고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사람과 사람의 의사소통 수단이 언어인 것처럼 기업과 사람간의 의사소통의 수단이 회계가 됩니다. 그 중 회계의 가장 큰 목적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회계정보는 간단히 말해 회계가 전달하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회계정보는 계량적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주로 금액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영 성과 및 활동, 재무제표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이해관계자와 정보이용자에게 기업에 자본을 투자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는 판단 지표를 제공합니다. 즉, 회계정보의 공급자는 기업이 되고 수요자인 이용자는 이해관계자들이 됩니다.
아래는 이러한 회계정보를 이용하는 회계정보이용자의 개념과 외부회계정보이용자와 내무회계정보이용자의 개념과 예시에 대해 서술하겠습니다.
Ⅱ. 본론
1. 회계정보이용자의 개념
회계정보는 기업과 관련한 활동 계획, 통제, 평가 등의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입니다. 기업들은 기업의 영업, 투자, 재무 등의 활동들을 통해 효율적인 경영을 하게 되고 이들은 회계정보공급자에 해당하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회계정보이용자는 주주, 채권자, 경영자, 소비자 등의 이해관계자들이 되며 이들은 공급자인 기업의 경영 성과와 주요 활동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회계정보이용자는 외부이용자와 내부이용자로 나눌 수 있는데 이렇게 분류하는 이유는 이용자에 따라 정보의 내용, 질, 양, 보고 양식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외부회계이용자는 재무 회계를 이용하고 내부회계이용자는 관리회계를 이용하게 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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