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 리포트_경영패러다임의 전환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관련사례를 조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산업화사회의 ‘효율경영’
2. 정보화사회의 ‘지식경영’
3. 현대사회의 ‘ESG 경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전적 정의로 패러다임은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두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같은 사회와 시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패러다임은 당연한 지식이며 같은 사회적 관념으로 통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한 가지 이론과 관념을 가지지 않고 당대 사회적 가치와 흐름을 반영하여 변화하고 사회 전반에도 큰 영향력을 미칩니다. 경영패러다임 또한 사회의 흐름과 중요성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의 발전과 기업의 이윤 증진을 위해 현실 비전을 반영하여 시대별로 경영패러다임이 변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본론에서는 시대별 경영패러다임이 어떠한 전환과정을 가지고 대표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경영패러다임 전환과정과 사례

1. 산업화사회의 ‘효율경영’
산업화 이전의 사회는 농업 중심의 전통적 사회가 중심이었습니다. 농업 사회의 공업은 가내수공업 형태였으며, 당시 경영이란 단지 물질이 가장 중요한 가치로서 기본적인 상거래를 주로 이루는 행위일 뿐 개념적으로 자리를 잡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18세기 이후 산업화는 ‘기계화 혁명’과 ‘대량생산 혁명’을 통하여 근대화의 시작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이때 산업사회에서 저비용, 고효율의 ‘효율경영’이라는 패러다임이 잡힙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