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레포트_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사례
1. 코카콜라
2. SK텔레콤
3. CJ제일제당

Ⅲ. 결론(의견)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이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소비자 중심의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게 됩니다. 경영의 관점이 생산에서 소비자에게로 옮겨지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확대되게 됩니다. 과거 기업의 실적과 평가가 반영된 재무적 성과에만 집중했는 반면 이제는 사회적, 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경영을 중시하게 됩니다.
이에 제품 홍보 마케팅을 추구하던 마케팅 관점도 사회 지향적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사회 지향적 마케팅이란 소비자 니즈, 환경, 사회 등의 기업이 가진 인간적이고 사회적인 면을 강조한 마케팅입니다. 이는 단기적 이윤을 추구하는 제품 홍보에 집중한 마케팅에 반해 기업의 장기적인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즉, 사회 지향적 마케팅은 착한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 소비자들의 호감을 사서 결국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 지향적 마케팅을 실천한 기업들의 사례들을 알아보겠습니다.

Ⅱ. 기업의 사례
1.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지구 환경 보존을 위해 식물성 소재를 원료로 한 ‘플랜트 보틀’이라는 친환경적인 용기를 출시하였습니다. 플랜트 보틀은 기존 코카콜라 PET의 30%를 차지하는 석유화학 원료를 대신해 에틸렌글리콜을 사탕수수 추출물로 대체함으로써 만들어진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플라스틱병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