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의 정의 및 특성
2. 특수아동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한 진단도구로서 심리검사가 중요한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특수아 상담은 목적에 따라서 상담유형이 달라진다. 예를 들면 발달 상담, 치료 상담, 예방 상담으로 구분되고 있다. 발달 상담의 경우 특수아의 교육, 학습 환경을 설정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수아의 인지적, 정서적인 욕구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되는데 부모의 참여가 요구된다. 이를 통해서 특수아의 자아실현을 위한 역량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교육적 및 상담적으로 접근하는 과정에서 특수아동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한 진단도구로서 심리검사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하여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특수아동의 정의 및 특성
특수아동은 정신적 발달, 감각적 능력, 신경 운동적 또는 신체적 능력,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능력면에서 보통 아동이나 정상 아동과는 현저하게 일탈되어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아동을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