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알칼리 표준용액의 조제 레포트

목차

1. Objective
2. Theory
3. Materials & Apparatus
4. Method
5. Result
6. Discussion
7. Reference

본문내용

특정농도의 용액을 제조하다 보면 각 과정마다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주의를 기울인다 하여도 만들어진 용액의 농도는 100% 정확할 수가 없다. 때문에 용액의 농도가 실험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용량분석에 사용되는 용액들은 반드시 그 용액이 얼마나 정확하게 만들어졌는지 확인한 후에 실험에 이용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용액이 얼마나 정확하게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그 용액의 표정(역가측정)이라고 한다. 본 실험에서는 0.1 N-HCI, 0.1 N-NaOH 표준용액을 제조하고 각각의 역가를 측정하여 얼마나 정확한 용액이 제조되었는지 판단하는 법을 배운다.

<중 략>

3) 중화열[heatofneutralization,中和熱]
산과 염기가 반응하여 물과 염을 생성하는 하는 반응으로 대부분 주위에 열을 방출하는 발열반응이며 이 때 발생하는 열을 중화열이라 한다. 드물게 흡열반응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는데 그 예는 탄산수소나트륨(NaHCO3)이 아세트산 같은 약한 산과 반응하는 경우이다. 산염기의 중화반응의 알짜반응은 H+(aq) +OH-(aq) → H2O(l)이며 수소이온과 수산화이온 각각 1몰이 반응하여 1몰의 물을 만드는 경우의 중화열은 55.90kJ이다. 즉 중화반응은 55.90kJ/Mol의 중화열을 낸다고 말할 수 있다.
H+(aq) +OH-(aq) → H2O(l) : ΔrH= -55.90kJmol-1

중화열 그래프를 이용하면 반응의 중화점을 알 수 있다. 중화열은 반응에 참여하는 분자의 수가 많아질수록 커지기 때문에 어떤 중화반응이 시작되어 중화반응이 완결될 때까지 온도는 점점 올라간다. 온도는 중화가 완결된 지점, 즉 중화점에서 가장 높으며 그 이후로 다시 점점 감소한다. 온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곳이 중화점임을 알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