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기본생활
2. 신체운동
3. 의사소통
4. 사회관계
5. 예술경험
6. 자연탐구
7. 총평
본문내용
기본생활습관
간식 먹는 시간임을 교사가 알려주자 OO가 손을 씻는 흉내는 내보인다. 화장실로 이동한 OO가 물비누 짜 손에 묻혀 손바닥을 비벼 닦아준다. 비누칠이 끝나자 흐르는 물에 손을 깨끗이 헹구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수건으로 손에 묻은 물기를 닦아 낸다.
신체운동
흔들말에 오르고 내릴 수 있으며 앞뒤로 움직여 탈 수 있다. 굴러오는 공을 잡을 수 있고 던져보기도 하며 미끄럼틀 계단을 오르고 앉아서 타고 내려올 수 있다.
의사소통
또래가 벽면에 붙여 놓은 그림을 보자 다가가서 함께 본다. 그러다 또래가 그림을 잡아당겨 떼어내려고 하자 양손을 흔들며 “안돼”라고 말한다. 그래도 그림을 잡아당기자 그림 앞으로 서서 “안돼”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사회관계
친구가 바닥에 누워서 울고 있는 모습을 본 OO가 친구에게 다가간다. 친구를 한참 바라보다가 친구의 얼굴을 쓰다듬는다. 친구가 쳐다보자 친구의 손을 잡고 일으켜 주며 함께 놀이를 하러 이끌어준다.
예술경험
매직을 이용해 눈사람을 색칠한다. 노랑색을 칠하며 “이건 OO꺼야”하고 말한다. ‘꼬마눈사람’ 노래를 흥얼거리며 눈사람을 꾸민다. 교사가 같이 노래불러주자 큰 소리로 노래를 따라 부른다.
자연탐구
여러 종류의 동물을 보며 “와~” 하는 소리를 내며 동물들에게 다가간다. “너무 가까이 가면 위험하니까 선생님 손을 잡고 가는거에요” 라고 말했지만 듣지 않고 동물들을 보며 좋아하고 가까이 다가가려고 한다.
총평
OO가 옷 소매도 걷지 않고 손을 씻는 모습에 교사가 옷 소매를 걷어 옷이 젖지 않도록 도와주고 이야기 나누었다. OO와 놀이나 안전교육을 통해 손 씻는 방법에 대해 꾸준히 이야기 나누어서인지 OO가 손 씻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그리고 OO는 문장으로 자신의 의사를 어느정도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낯설어하고, 조심성이 많아 충분히 탐색하고 천천히 새로운 놀이를 해볼 수 있도록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