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준거집단의 영향 유형
2) 가족과 마케팅 전략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욕구나 학습 동기 및 태도와 개성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은 가족과 준거집단 및 사회계층 그리고 문화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소속집단은 개인이 소속되어 있는 집단을 말하지만, 준거집단이란 한 사람의 태도나 행동의 기준 혹은 지침이 되는 집단을 일컬으며 개인의 행위에 영향을 주는 집단을 지칭한다. 흔히 준거집단에는 두 가지의 유형이 있는데 다른 사람과 자기를 비교할 때 사용되고 상대적 박탈감을 설명할 때 사용되는 비교 준거집단과 개인에 대한 기준으로 작용하는 규범적 준거집단으로 구분된다. 이는 행위자에 의해 마음속으로 가정된 사실적이면서도 상징적인 집합체로서 지각적 영역의 조직에 주권 조직으로서 사용된 집단을 의미하고 태도 형성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소비자 심리학의 관점에서 개인의 행위에 영향을 주는 집단인 준거집단의 영향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의 연장선상에서 가족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1) 준거집단의 영향 유형
가족은 대체로 혈연이나 입양, 결혼 등으로 관계되어 같이 생활하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가정이라고도 하며 한 가족의 욕구 및 지출은 가족 인원수, 연령 구성, 직업 유무, 자녀 유무 등의 다양한 구조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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