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유비쿼터스란
Ⅱ. 본론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미래
Ⅲ. 결론
1. 시사점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및 부록
1. 참조
본문내용
Ⅰ. 서론
1. 유비쿼터스란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용어는 ‘동시에 존재한다’ ‘언제 어디서나’ 라는 뜻으로 라틴어에서 나온 말이다. 유비쿼터스가 정보화 사회의 차세대 단어로 부상하면서 현재는 크게 2가지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첫째로는, 실제 세계의 각종 환경과 사물 전반에 걸쳐 컴퓨터를 설치하지만, 컴퓨터가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도록 환경 안에 효율적으로 설치되고 섞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로는, 사용자가 거부감을 안 느끼고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며 일정한 기능을 가진 컴퓨터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일이다.
다시 말해, 공기 혹은 물처럼 우리들의 주변에 존재하여 모든 사람 및 사물이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있는 새로움을 추구하는 공간이다.
Ⅱ. 본론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용어사전
유비쿼터스 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컴퓨터 환경에 연결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 제공받을 수 있는 컴퓨팅 환경.
라틴어 ubiquitous(언제 그리고 어디서나 늘 존재함)와 컴퓨팅이 합쳐진 단어로 네트워크 와의 연결과 이동성, 사용자가 중심 요소이다. 유비쿼터스는 마크 와이저가 차세대 전망으로 제안한 사용자 중점의 컴퓨팅 기술이며, 사용이 편리한 컴퓨팅 기술에서 나온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지금의 컴퓨터에 특정 기능을 넣는다든가 컴퓨터 안에 뭔가를 삽입하는 게 아니라 역으로 안경, 신발, 자동차, 컵, 우산과 같은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사물들에 각각의 역할에 알맞은 네트워크 장치와 컴퓨터 기능을 넣어 물체 사이의, 그리고 인간과 물체 사이의 효율적인 이용 및 정보교류가 가능하도록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