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 유아 놀이종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놀이 활동 계획안을 선정근거와 함께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과학놀이
2) 과학놀이 활동 선정근거
3) 활동계획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유선택활동시간은 유아가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실행하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능동적인 학습이 가능하고, 유아의 흥미와 요구, 관심에 따라 놀이를 진행하기 때문에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별적인 학습이 가능하며 유아의 흥미가 존중되므로 유아가 즐겁게 활동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의가 있다(양옥승, 2004).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놀이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발달과 흥미에 적합한 놀이를 하면서 지식 습득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자유선택활동시간에 교사가 어떠한 놀잇감을 제공하는지는 영유아의 몰입과 관심에 영향을 미치며 놀이를 확장 또는 축소시킬 수 있다(박선희, 2014). 본 고에서는 유아의 놀이종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선정 근거와 함께 놀이 활동 계획안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과학놀이
유아는 본능적으로 세상에 관한 호기심이 많고, 주변의 사물과 다양한 현상에 대하여 관찰, 탐색 및 질문을 통하여 탐구하기를 좋아한다. 즉, 유아는 타고난 과학적 자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여 유아가 스스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놀이하면서 배운다는 점에 기반하여서 유아의 주도적 놀이를 강조하고 있다. 유아는 혼자 또는 또래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그 속에서 과학 관련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개정 누리과정의 유아과학교육 목표는 유아가 일상에서 만나는 자연이나 사물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 그 자체를 즐기며 생활 속의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며 더불어 생명과 자연을 존중하는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 아래 자연탐구영역의 내용범주는 ‘탐구과정 즐기기’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자연과 더불어 살기’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