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_AI시대문제해결을위한디자인 사고_중간대체과제

목차

Ⅰ. 공감
Ⅱ. 문제정의
Ⅲ. References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문제 인식 과정 : 문제해결 관점
저는 문제해결 관점으로 문제를 인식하게 되었는데요. 얼마 전 <이태원 클라쓰>라는 드라마에 미성년자 주류 판매 관련 내용이 나오면서 SNS, 언론 기사들을 통해 이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한국외식업중앙회의 통계자료를 보면, 2010년부터 2012년 사이 미성년자 주류 판매로 적발된 업소는 3339곳이나 되었고, 지금까지도 꾸준하게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청소년 보호법’에 따라 청소년에게 주류 판매를 금지하고 있지만, 청소년들은 주민등록증을 위조하는 등 꼼수를 통해 조사망을 피해 나가고, 결국 많은 업소들이 미성년자 주류 판매로 적발되고 있는 것이 현 상황입니다.
이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는 돈을 벌고자 하는 의도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억울하게 벌금을 물거나 영업정지 당하는 업소들이 많고, 아직 성숙하지 못한 청소년들이 음주 이후 이성을 잃어 범죄 행위를 하는 경우들이 많아 사회적으로 큰 문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근본 원인 찾아보기 – 5 whys 기법 적용
Q1 > 왜 미성년자에게 주류를 판매하게 되는가?
미성년자가 위조 신분증을 가지고 오는데, 실제 신분증과 구별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Q2 > 왜 실제 신분증과 구별하지 못하는가?
대부분 매장 내에 구별할 수 있는 기기가 구비되어 있지 않아 육안에 의존하고 있는데, 비슷하지 않다고 무작정 쫓아내기도 애매합니다. 또한 싸이패스라는 신분증 검사기가 있지만, 다른 사람의 신분증을 가져온다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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