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영아중심 놀이중심으로의 변화
Ⅱ. 놀이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구체적 사례
Ⅲ. 요약정리 및 나의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에게 놀이란 삶 자체이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가장 ‘잘’ 배우며 가장 ‘즐겁게’ 배울 수 있다. 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유아의 행복이다. 유아가 즐거워하면서 배울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 바로 놀이인 것이다. 진정한 놀이를 위해서는 유아가 자발적으로 즉 ,내적 동기유발에 의해 진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주어야 한다. 원래 놀이의 본질적인 의미도 ‘내가 원하는 것을 마음껏 해보는 즐거운 행위’이다. 유아의 선택으로 시작하고 유아의 선택으로 끝맺음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모든 영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세상과 소통하고 또 세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배운다. 이런 영아가 세계와 소통하는 방식 역시 놀이이다. 이렇게 유아가 놀이에서 세상과 소통하려는 자발성, 능동성, 주도성은 배움의 잠재적인 힘이다. 또한 아동은 여러 놀이 과정을 통해 나름대로의 방식을 만들고 조작하고 더욱 유능해진다. 개별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 고유한 방식대로 배우는 것이 바로 놀이인 것이다. 그래서 여러 유아가 모여 만든 놀이는 다채롭다. 나아가 사회적 관계 부분에서도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정서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2020년 4월 9일,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를 개정하여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를 발표 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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