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를 전공하는 예비교사로써 영유아에게 발생될 수 있는 놀이안전교육에 대해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놀이안전교육에 대한 설명

2. 놀이안전교육의 실태

2-1. 놀이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2. 놀이안전사고의 유형과 실태
2-3. 놀이안전교육의 내용 방법
2-4. 놀이안전교육에 대해 어린이집 또는 각 가정에서 하여야 할 일과 대책, 실제

3. 놀이안전에 대한 총평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 중심‧놀이 중심과 안전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살펴보면,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을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강조하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다양한 실험과 연구의 결과가 이전보다 더 크게 나타나고, 그것이 유아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함을 인식하고 받아들인 것이다. 이제 유아교육과 놀이는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고 크게 보면 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유아의 행복’이니만큼 결국 놀이와 그 뜻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다.
놀이가 유아교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확장된 만큼, 놀이안전교육에 대한 부분도 전보다 더 크게 고민하고 또 실천하여야한다. 유아는 성인과 달리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 특히 신체운동기능의 발달이 미숙하여 놀이를 하다 안전사고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유아안전교육에는 놀이기구, 놀잇감, 도구의 안전한 사용과 놀이에 대한 안전, 계절에 맞는 생활안전 등의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만3~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수록된 총 2,900개의 활동 중 안전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된 활동은 195개이고, 그 195개 중 54.9%가 놀잇감, 도구의 안전한 사용을 포함한 교육이었다.(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9)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안전사고 상당부분은 바로 놀이 활동 중에 일어난 것이다. 그리하여 놀이안전교육은 그 비중을 더 늘리거나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적으로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

2. 놀이안전교육
2-1. 놀이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놀이안전교육이란 영‧유아가 놀이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안전한 놀이방법과 안전지식을 이해시키고, 안전교육을 통한 지식과 기술로 놀이에 대한 바람직한 놀이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