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 선택 후 개발배경, 목표, 주요내용, 방법, 평가 및 분석, 개인 의견 서술하기

목차

Ⅰ. 서론 – 숲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배경
Ⅱ. 본론 – 숲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주요내용, 방법
Ⅲ. 결론 – 숲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분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환경 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인식되면서 숲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조기교육 등 본성에 반하는 교육은 유아기부터 조화와 공존보다는 경쟁과 개인주의적 삶을 우선시하는 가치관을 심어주고 있으며, 자연의 맑은 공기 속에서 지내기보다는 실내 생활만을 강요하는 교육 풍토로 유아들의 몸과 마음이 병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숲을 잘 가꾸어 인간에게 경제적 기능 뿐 아니라 환경적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증대시키려는 활동이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숲을 활용한 아동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유아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를 되찾아 주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숲 활동은 유아의 신체발달을 통한 운동능력 발달에 효과가 있고, 유아의 언어, 논리 수학, 음악, 신체운동, 공간, 인간친화적, 자기성찰, 자연친화적 지능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숲 교육이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소개되면서 이를 실천하는 유아교육기관이 늘어나고 있으며, 학부모의 요구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렇듯 한국사회에서 숲 교육에 대한 높은 이해와 필요성에 관한 공감대 형성으로 숲 교육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숲교육은 ‘숲 유치원’을 비롯하여 ‘숲반’, ‘자연 체험학교’, ‘생태체험학교’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시행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