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사회적 계급을 재생산한다는 이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재생산이론의 주요 이론
1). Bowles & Gintis의 경제재생산이론 -상응이론-

2. 부르디외 (Bourdier)의 문화적 재생산론
1). 학교 교육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로 구성

3.재생산이론의 주요 이론에 대한 견해와 이론이 가지는 함의

※ 문화적 자본 사회적 자본 경제적 자본은 서로 상호 작용한다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재생산이론이 만들어진 배경 : 교육이 사회적 계급을 재생산한다는 갈등이론의 교육론의 뿌리는Karl Heinrich Marx 라고 보는 것이 보편적이다. Emile Durkheim이 질서와 유지에 관심이 있었다면 마르크스는 사회변화에 관심을 두었다. 마르크스는 지금까지 자본의 재생산성 은 잉여가치에 있다며, 말하자면 노동자의 노동생산력에 받은 임금은 소비를 따라 갈 수 없으며, 이것이 자본의 재생산에 원동력이며, 근대사회의 자본의 재생산은 노동자의 증가와 노동력의 재생산과 자본의 재생산은 노동력을 판매하는 순간부터 그러니까 생산과정에 들어가지 전부터 이미 노동자의 노동은 노동자 자신으로부터 소외된다. 말하자면 인간이 일하고 있다고 해도 실제로는 노동력이란 상품이 스스로 움직이는 것처럼 간주해야한다. 노동력은 자본가의 전유물 이고,자본과 한 몸을 이룬다는 것이다. 마르크스의 자본론 은 이러한 노동자와 자본가와 노동자의 갈등을 이론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갈등으로부터 교육의 불평등을 초래한 자본가와 노동자와의 대립은 경제시스템의 구조는 상부구조와 하부구조(토대)를 탄생시키고 하부구조는 상부구조를 결정 한다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인간의 존재를 결정하는 것은 그들의 의식이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의식을 결정한다. 는 것이다.(경제적결정론/ 출처1) 자본의 재생산 고병권지음)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