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문헌고찰
1) 정의 및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적 검사
5) 치료
6) 간호중재
7) 경과 및 합병증
2. 대상자 사정
1)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사정
2) 구체적 간호사정
3) 대상자의 진단적 검사 결과 해석 (혈액, 일반, 영상검사 등)
4) 약물치료 현황
3. 간호과정(3개 완전 자세히)
4 사례연구의 요약- 대상자를 위한 교육안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및 원인
뇌전이암은 전신 암의 합병증으로 두개강 내 종양 중 가장 흔한 종류 중의 하나이며 최근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신체 각 부위의 암이 진단된 후에 뇌 전이가 발생하는 경우와 암 병력 없이 뇌병변을 가지는 경우에도 약 15%는 전이성 뇌 종양으로 확인된다. 뇌종양 세포는 대부분 혈류를 통해서 중추신경계에 도달하며, 대부분 회질 및 백질의 경계부에 종양이 발생게 된다. 뼈나 경막 등을 침범 후에 중추신경계로 도달하기도 한다. 폐암이 가장 흔하여 50% 이상을 차지하며 남자의 경우 폐, 소화기계, 신장암이 80% 이상을 차지하나 여자의 경우는 유방암, 폐암, 소화기계 및 흑생종이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뇌 전이를 흔히 일으키는 종양으로는 융모상피암과 흑색종이며 폐암, 유방암, 신장암이 차지하고 원인이 되는 암의 발생 장소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2) 병태생리
원발성 뇌종야은 비정상적 DNA를 가진 세포 또는 세포군에서 발생된다. 뇌종양은 크기, 위치, 침습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하며, 종양이 커지면 뇌조직을 침범하고 압박하여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종양은 뇌공간을 점유하여 뇌부종도 유발한다. 종양이 성장함에 따라 CSF의 부분적 폐쇄를 초래하며, CSF가 축적되면 뇌실이 확장되고 ICP가 상승하면 수두증이 발생한다. 종양은 두 개 내에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조직학적으로 양성 또는 악성이든 간에 국소적인 뇌조직의 파괴와 두개내압 상승으로 인한 뇌압박과 뇌탈출이 일어나 생명을 잃을 수 있다. 전형적으로 두개내 종양의 발생은 서서히 발생하나 예고 징후 없이 갑작스럽게 발병하기도 한다.
3) 증상과 징후
증상의 발생은 크게 두개강 내압의 항진과, 종양 자체가 신경을 압박하거나 파괴해서 생기는 국소증상으로 나눌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