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리더십 이론이란
2. 동기부여 이론이란
Ⅱ. 병동에서 관찰한 바
1. 00병동 수간호사 선생님 리더십 유형
2. 00병동 수간호사 선생님 동기부여 유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 이론이란
1) 리더십
– 리더와 구성원이 함께 이루어야 할 공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 상호작용 과정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내의 개인 및 집단의 의욕을 고무하고 능동적으로 활동을 촉진하여 조정하는 기술 및 영향력
2) 리더십 이론
– 리더십 이론의 발전 단계(특성 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현대적 리더십이론)
(1) 특성이론(Trait theory)
– 특정한 사람이 특정한 자질을 갖고 있어서 추종자들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아 리더가 된다는 것
– 리더의 자질이 선척적으로 타고나는 것으로 생각
– 버나드(Barnard), 마퀴스와 허스톤(Marques&Huston), 베니스(Bennis)가 주장함.
한계점
① 보편화된 리더의 특성을 정의하는 것의 어려움
② 우수한 자질을 모두 갖춘 사람이 현실적으로 존재하기 어려움
③ 자질 중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없음
④ 자질이 풍부하더라도 모든 상황에거 충분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어려움
⑤ 하급자의 영향과 환경적 영향 등을 고려하지 않았음.
(2)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 제3유형)
– 리더가 집단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 결정
– 리더십은 타고난 특성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교육 개발이 가능
① 3원론적 관점: 리더의 행동에 초점, 권위형, 민주형, 자유방임형이 있음.
② 직무 중심적-구성원 중심적 리더십
– 직무 중심적 리더십(Job-centered leadership)
Ⓐ 리더가 생산과업을 중요시하고 생산 방법과 절차 등 세부적인 사항에 관심을 가짐.
Ⓑ 공식적 권한에 의존하여 구성원을 치밀하게 감독
– 구성원 중심적 리더십(Employee-centered leadership)
Ⓐ 구성원 간의 관계를 중요시, 구성원의 욕구 충족과 발전에 관심
Ⓑ 구성원에게 권한 위임, 자유 재량권을 많이 주는 행동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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