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 올바른 성 태도와 성교육의 필요성
2.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 태도 인터뷰
2.1. 인터뷰 결과
2.2. 인터뷰 분석
3. 잘못된 성 태도 사례
3.1. 포르노에서 비롯된 청소년들의 성범죄
3.2. 데이트 폭력
3.3. 권력형 성범죄
4. 다른 나라 성교육 사례
4.1. 스웨덴의 성교육
4.2. 호주의 성교육
5. 우리나라 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5.1 우리나라 성교육의 문제점
5.2 우리나라 성교육의 개선 방향
6. 결론 – 이상적인 성
본문내용
사람은 같은 상황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이를 우리는 ‘동상이몽(同床異夢)’이라고 하는데, 성관계에 있어 이 ‘동상이몽’은 성범죄로 이어지기도 한다. 가령 강간 사건들을 살펴보았을 때, 당사자들 중 한 명이 합의된 성관계였기 때문에 강간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처럼 말이다. 국가건강정보포탈에서는 ‘성폭력(sexual violence)’을 성을 매개로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인 폭력이라고 정의한다. 하지만 여기서 ‘원하지 않는’, 즉 동의하지 않은 상황을 단편적으로 바라보았을 때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싫다고 하지 않았다고 해서, 적극적으로 저항하지 않았다고 해서 이것이 성관계에 대한 동의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를 보다 다각적으로 바라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성범죄를 초래하는 잘못된 성 태도는 성인지적 관점에서 사실상 무지를 넘어 ‘낙제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며 사람들이 올바르고 건전한 성 태도를 지니고 있는지 조사하고 연구할 것이다. 나아가 이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잘못된 성 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성교육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다른 나라의 성교육과 비교해보며 우리나라 성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나아가야할 방향이 무엇인지 재고해볼 것이다. 따라서 본고는 잘못된 ‘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성교육의 역할을 바로잡는 것에 목표를 둔다. 궁극적으로는 올바른 성교육의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성 건강을 증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함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