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말하기 교육의 목표
2. 말하기 교육 내용의 선정 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말하기란 자신의 느낌, 생각, 다양한 정보 등을 음성언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말하기 교육은 사회적인 측면, 개인적인 측면, 학습 내용적인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 사회적인 측면에서 말하기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말하기 교육을 통해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말하기에 의존하여 의사를 표현하고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인간은 쓰기보다 말하기 의존도가 더 크다. 또한 인간의 일상적인 활동은 말하고 듣는 활동에 치중되어 있다.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말하기 교육을 받은 학습자들은 한국어 생활권에서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어를 사용하여 한국인과 생각을 주고받고 싶어하기 때문에 필요하다. 그리고 의사소통 기능을 강조하는 사회적인 경향성도 있다. 학습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대부분의 한국어 교육 현장이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일반 목적 학습에 집중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