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교육
정의
가치
2.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교육 방법
교수모형
교사의 역할
3.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활동 목록
생활주제, 수학내용, 연령고려
4.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활동 실제
본문내용
(1)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교육 정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아 수학교육이란?
수학적 상황이 포함된 사실적 또는 가상의 이야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구연
유아가 수학적 상황에 대해 깊이 몰입하여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해보는 경험을 통해 수학적 개념,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탐구중심의 수학교육 접근방법
(2) 스토리텔링 통한 수학교육 가치
첫 째, 스토리텔링은 교과서적 지식에 비해 흥미롭다는 점에서
딱딱한 수학 개념을 맥락이 있는 스토리로 풀어냄으로써
유아가 수학 탐구에 흥미 가지고 학습 가능
둘 째,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들려주는 교사가 유아의 반응에 따라 이야기를 더하고
변형하며 유아가 수학 스토리텔링 과정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 부여
셋 째, 스토리텔링 수학을 위한 수학스토리에는 수학이 활용되는 실제적 맥락이
담겨 있어 유아로 하여금 수학의 활용성과 기능을 현실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기회를 줌
넷 째, 수학스토리를 구연하는 교사는 유아의 반응을 살피며 스토리에 담긴
수학적 개념이나 상황에 대한 유아의 이해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음
다섯째, 스토리텔링 수학을 경험하면서 유아들은 생활주변의 수학적 상황에
보다 큰 관심을 가짐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