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 제시
2. 촉진적 의사소통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
3. 상담 축어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counseling)이라는 용어는 1957년에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학교에서의 상담자를 육성하기 위한 강습회에서 첫 사용되면서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당시 상담의 실제와 이론은 학교생활지도(guidance)의 한 가지 방법으로 알려진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상담이 가지는 개념은 흔히 훈육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어지는 본론에서는 촉진적 의사소통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로 학습한 7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상황에 적합한 사례를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례 제시
주 호소문제는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으로 기억력 감퇴가 지속되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사례이며 클라이언트는 하루 빨리 회복하고 싶은 마음으로 상다믈 요청한 상태이다.
2. 촉진적 의사소통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
본 과제를 위해 선정한 상담자의 태도는 공감적 이해이다. 공감은 동감이나 동정과는 다르다. 동정은 내담자를 불쌍하게 생각하고 동등하기 보다는 한 단계 위에서 자신이 권력을 갖고 행동하는 것을 뜻한다. 내담자가 공감적 이해가 아닌 동정을 받게 되면 오히려 자존심이 더 상할 수 있다. 동감은 상담자가 객관성을 잃고 내담자의 감정에 대해 느끼는 것을 말한다. 상담자는 상담자의 주체성을 잃어버리지 않아야 내담자를 객관적으로 돕는 것이 가능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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