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프랑스 영화의 미적 가치와 도덕적 문제 -<몽상가들>과 <미치광이 피에로> 감상문을 바탕으로

목차

1. 나의 첫 프랑스 영화, <몽상가들>
2. 장뤽 고다르의 <미치광이 피에로>
3. 내게 ‘예술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고민을 안겨준 프랑스 영화

본문내용

1. 나의 첫 프랑스 영화, <몽상가들>
<몽상가들>은 68혁명이 일어나던 파리를 배경으로 한다. 영화는 그 시절을 낭만적으로 표현한다. 아마 당시 이탈리아인이었던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 입장에선 허무함과 황폐함보다는 낭만이라는 키워드를 떠올리기 더 쉬웠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인지 영화를 보는 내내 은근한 불편함과 모순적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영화를 통해 나타나는 내용과 그들의 행동 사이에는 모순이 존재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점들이 많았다.
<중 략>
2. 장뤽 고다르의 <미치광이 피에로>
앞서 언급한 <몽상가들>에서 주인공들은 장 뤽 고다르 감독의 영화를 자주 언급한다. 대체 고다르 감독의 작품이 얼마나 탁월하길래? 프랑스 영화에 얼마나 상징적인 존재이길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몽상가들>을 감상하면서 고다르 감독의 작품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 고다르 감독의 작품을 본다면 <몽상가들>도 이해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내가 가장 좋아하는 가수인 검정치마의 ‘Le Fou Muet’ 곡에 샘플링 된 영화 <미치광이 피에로>를 감상하기로 결정했다.
<중 략>
3. 내게 ‘예술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고민을 안겨준 프랑스 영화
‘예술이란 무엇인가?’ 질문에 대한 답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어떤 사람은 예술이 아름다움만을 표현하는 것이라 생각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예술이 사회에 대한 비판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두 작품이 나에게 던지는 메시지와 질문들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