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 생활교육을 활용한 학급 운영 방안

목차

1-1). 학급에서 진행할 몸과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놀이 활동
1-2) 학급에서 신뢰서클을 진행할 때 할 수 있는 질문

2-1) 학급에서 직면할 수 있는 갈등 상황을 회복적 정의 관점에서 해결 방안 생각해보기
2-2) 갈등 해결 후, 학급 전체가 관계 회복을 할 수 있는 신뢰서클 질문

본문내용

1-1). 학급에서 진행할 몸과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놀이 활동
몸과 마음이 어색한 상황에서는 신뢰서클을 진행하여도 서클 참가자들 개개인이 진심을 담은 말하기를 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에 먼저 몸이 가까워지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긍정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1) ‘몸 대 몸’ 놀이
몸이 가까워지고 함께 웃고 떠들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몸 대 몸’ 놀이를 해보고 싶다. 둘이 짝을 지어 교사가 지정한 신체 부위를 맞닿게 하는 것은 그 둘만 가까워질 수 있다. 그러므로 함께 노래를 부르며 혹은 신나는 노래에 맞추어 교실을 돌아다니다가 교사가 지정한 숫자에 맞추어 순간적으로 짝을 짓게 하여 다양하게 짝을 지을 수 있도록 놀이를 구상하는 것이 더욱더 좋을 것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