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이론 중 적용가능한 이론에 대한 고찰 정리(놀이 이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과 놀이
1) 신체발달과 놀이
2) 인지∙언어발달과 놀이
3) 정서∙사회성 발달과 놀이
2. 놀이자에 따른 발달 3단계
1) 1단계 자기세계의 놀이단계
2) 2단계 미시영역 놀이단계
3) 2단계 거시영역 놀이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가 아이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많은 심리학자들은 관심을 가졌고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이론을 제시하였다. 놀이이론은 발달이론과 같이 아이가 어떻게 놀이를 하며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답하고자 하는 것으로 한가지 놀이이론으로 가치를 완전하게 설명할 수는 없는 것은 확실하다. 놀이이론은 19세기와 20세기 초에 발달된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발전한 20세기 현대적 놀이 이론으로 분류한다. 현대적 놀이 이론으로 정신분석학적 이론, 인지발달론적 이론, 각성조절이론, 상위의사소통 이론이 있다. 이 중 에릭슨의 관점은 정신분석학적 이론으로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 이론이다. 에릭슨은 놀이를 정서발달을 위한 자아 숙달이며 사회적인 것이며 삶의 전 과정에 걸쳐 일어나는 현상이라 설명하였다. 또한 놀이개념이 아동기 어린이의 심리적발달과 사회적 행태를 지원한다고 역설하였다. 또한,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를 통해 형성되는 의식화를 강조하기 위해 놀이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