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먼의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 그와 관련된 교육 정책을 서술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먼의 연구
2. 콜먼의 연구와 관련된 교육 정책

Ⅲ. 결론

본문내용

1. 콜먼의 연구

콜먼의 연구란 사회과학자 제임스 콜먼이 1966년 발표했었던 ‘콜먼의 교육기회 균등에 대한 연구’를 의미한다.
콜먼은 학업에 대한 아동들의 열의와 성취도에 학교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탐구했다. 미국에서 최초로 공공교육 시스템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60만 명의 학생, 6만 명의 교사, 무려 4천개 학교를 대상으로 매우 방대한 연구 작업을 진행하였다.
콜먼의 연구 전에는 정책을 만드는 사람들, 학교행정가, 교사, 학부모들조차도 학급당 학생 수, 학교도서관 및 연구시설에 대한 예산규모, 교사의 급여 수준, 교과과정의 품질 등이 학업성과에 대해 결정한다고 믿었다. 이런 요소들은 모두 ‘학교 효과’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정밀한 과학적 조사, 분석 방법 등으로 연구한 결과는 앞에서 말한 것들과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콜먼의 연구 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매우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생의 가정환경’및‘친한 급우의 가정환경’ 두 가지 요소뿐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