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하리 창(Johari Window)
1) 조하리 창(Johari Window)의 정의
2) 조하리 창(Johari Window)의 4가지 영역
2. 조하리 창과 대인관계 역량개발의 관계
3. 조하리 창(Johari Window)의 대인관계 역량개발에 활용방안
1) 영역별 활용방안
2) 구체적인 활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살아가면서 타인들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다양한 관계를 맺고 소통을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이 대인관계이다. 대인관계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생기는 인관관계로 우리가 일상에서 사람을 대하고 사귀는 일이다. 이런 대인관계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피할 수도 없는 삶의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따라서 대인관계는 우리 삶의 질을 결정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자아상과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데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사회와 기업,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대인관계는 그 사람에 대한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는 인간이 성장·발달하면서 점차로 관계가 확장되면서 동료, 이성,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로 확대되면서 인간관계가 중요한 의미와 역할을
<중략>
조하리 창(Johari Window)은 인간관계와 소통을 이해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심리학적 도구로서,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법이다. Joseph Luft와 Harry Ingham이 1955년에 개발한 모델로, 이 도구는 개인의 자아인식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주로 자기 도움 그룹과 기업 환경에서 휴리스틱 연습으로 사용된다. 루프와 잉햄은 자신들의 이름의 첫 글자를 조합하여 이 모델을 “조하리”라고 이름 붙였다. 조하리 창(Johari Window)은 자기 인식과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조하리 창(Johari Window)은 상호작용과 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자아인식을 높이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된다. 개인은 이 창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파악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나 갈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리더십과 관리 훈련에서 유용하게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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