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마케팅 관리론(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 교수의 5요인 모형의 구성요소)
2. 생산관리(한국의 방산 제품 수출과 관련하여 학습한 생산관리 지식을 이용해 작성)
3. 시장조사론(고객 경험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에 관하여 토론)
4. 심리학개론(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학습자 자신에게 적용하여, 각 단계에서의 발달과업의 요구가 해결되었는지의 여부를 토론)
5. 인력개발과 활용(인력자원 개발의 본질과 목적 및 방향에 관하여 토론)
6. 조직행동론(기술발전이 획기적으로 빨라지고 있는 시대에 성공적으로 조직 경영을 위한 인적 자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7.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쟁점 1. 5요인 모형 (Five Forces Model )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요 ? : 경쟁 업체 간 경쟁, 공급 업체의 협상력, 구매자의 협상력, 대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위협, 신규 진입의 위협으로 구성되어 있다.
쟁점 2. 신규 경쟁업체들이 시장에 쉽게 진입하지 못하게끔 하는 진입장벽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자본 요구사항(상당한 자본 투자), 경험과 학습 곡선(경쟁 우위 확보는 신규 업체들이 누리기 힘들다), 브랜드 및 고객 충성도(상당한 노력과 자원이 필요), 규제 및 법적 장벽(정부의 규제나 특허가 장벽이 높다)이 있다.
쟁점 3. 산업의 구조 파악을 통해 신제품 개발이나 신규 사업 착수 등과 관련된 의사결정 시에 효과적으로 활용된 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Tesla의 전기 자동차 > Tesla는 경쟁 업체와 공급 업체의 협상력, 대체품의 위협 등을 분석하여 전기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