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행동연구를 위한 대안적 방법들의 특징
2)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아동행동연구방법에 관한 견해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연구에서 발달에 관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교사가 측정하는 연령 발달에 따른 표준화검사와 관찰평가 등이다. 그러나 최근 관찰을 비롯하여 다양한 대안적 평가 방법들이 활용되고 있으며, 양적 평가가 아닌 질적평가가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신체, 언어, 정서, 사회 등 전 영역에 걸친 발달이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교육 평가에서 발달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발달적 수준은 측정 상황에 따라 반응이 달라질 경우가 있음을 고려한다. 둘째, 평가 상황에서의 동기유발이 유아의 경험과 발달적 성취수준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을 고려한다. 셋째, 전조작기 유아는 자기중심적 특성이 있으므로 자기 자신에게 두드러져보이는 것에 몰두하고 관심을 집중한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이 지각하는 수행과 자신이 이해하는 수행을 비교한다면 차이가 나타난다. 즉, 유아들에게 대안적 평가가 필요한 이유이다.
2. 본론
1) 아동행동연구를 위한 대안적 방법들의 특징
대안적 평가 방법은 발달과 학습을 통합과정으로 본다. 유아 발달에 있어 대안적 평가는 구성주의 관점에서 영향을 받아왔다.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단순히 평가 결과보다 평가의 결과를 교수학습과정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데 목적을 준다. 또한 유아들의 실제 능력을 실제 상황에서 측정하고자 한다. 구성주의에서는 각 학습자의 지식구성과정과 활동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가는 학습자를 교육의 핵심 주체로 본다. 그러므로 유아가 무엇을 모르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닌, 발달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중심의 평가를 지향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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