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2) 프로젝트 접근법 교육목표
3) 프로젝트 접근법 원리
4) 프로젝트 접근법 교육과정
5)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3. 결론
4.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영유아의 관심에 따라 선정된 주제를 탐색해나가고 보호하는 접근법으로 영유아 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방법이다. 학습 내용 선정에 영유아가 호기심과 흥미가 충족될 때까지 관심 있는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밀접한 관계의 실생활의 의미 있는 학습으로 창의적인 발견을 하고 사회관계를 증진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와 1930년대에 드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진보주의 철학에서 강조되었다. 1960년대 영국에서 프로젝트 주제 접근 방법이 수용되기 시작하고 이탈리아에서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과정이 알려지면서 연대에 이르러 카츠와 차드에 의해 재조직되었다.
<중 략>
1) 프로젝트 접근법 교육목표
프로젝트 접근법 교육목표는 1989년 ‘아이의 마음을 사로잡다:프로젝트 접근법’을 발표한 카츠와 차드의 학습법에 중점을 두며 학문적, 인지적, 정서적 측면에서 균형 있는 발달 도모한다. 첫째, 영유아의 교육 능력을 향상한다. 지식획득은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바탕으로 탐구심을 자극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이다. 아야기, 노래, 예술 등을 경험하고 체험할 때 지식을 습득 한다.
둘째, 창의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한다. 말하기, 잃기, 과학적 관찰, 협동과 팀워크, 소통으로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과 신체적 능력 발달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다.
셋째,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한다. 성향적 계발은 여러 상황에서 겪는 경험에 행동,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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