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교육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2)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3)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모든 인간 활동이 그러하듯이 교육은 ‘개인과 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다. 교육은 여러 학자가 제각기 다르게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한 가지 공통점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인간 형성의 과정이라는 점이다. 인간 형성은 내면적으로 지니고 있는 천성, 곧 타고난 소질과 성품을 보호, 육성하는 과정을 뜻하며 사회 개조의 수단으로 해석된다. 한국민족대백과사전 – 교육(敎育)의 정의
인간 형성을 위한 수단인 교육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며,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을 실행하는 교수자와 해당 내용을 학습하는 학습자,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교수자는 학습자 개개인의 지식수준, 학습 능력, 내면, 학습 습관, 심리적 특성 등에 맞추어서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선정하며 교육 환경이나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학습자는 가르침이 있어야 하는 존재이면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배우는 변화하는 주체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교수자와 교육 프로그램에 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의 핵심을 차지하며, 교육이 필요한 상황에서 학습자에게 전달해야 할 가치 있고 바람직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교육적 상황에 이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이란 무엇이며, 해당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교육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