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기출문제 듣기 평가 문항의 문제점 분석 (10개 문항)
2. 개선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20년 ‘한국어 표준교육 과정’이 제정되면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은 한국어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며, 상호 간의 의미협상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이자 한국어를 매개로 타인을 비롯한 자신의 주위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을 조정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적절하게 타인과 협력함으로써 상호 간의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정의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국어 능력 평가’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실제적인 요소들을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필자는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듣기 평가 영역의 기출 문제를 토대로 각 문항이 실제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 상황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는지, 수험자로 하여금 실제 상황에서 부합되는 언어 행동을 하게 하는 상호작용적 진정성을 가지는지, 수험자의 언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내용과 범위로 추출되었는지를 검토한 결과, 부적절해 보이는 다음 10개 문항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분석해보고 개선 방향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기출문제 듣기 평가 문항의 문제점 분석
1) 여기는 어디입니까? [토픽Ⅰ41회 7번 (2015)]

남자: 빨리 오세요. 영화가 곧 시작해요.
여자: 네, 지금 가요.

● 문제점- 이 문제의 정답은 ‘극장’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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