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단원명 ∙∙∙∙∙∙∙∙∙∙∙∙∙∙∙∙∙∙∙∙∙∙∙∙∙∙∙∙∙∙∙∙∙∙∙∙∙∙∙∙∙∙∙∙∙∙∙∙∙∙∙∙∙∙∙∙∙∙∙∙∙∙∙∙∙∙∙1
2. 단원의 개관 ∙∙∙∙∙∙∙∙∙∙∙∙∙∙∙∙∙∙∙∙∙∙∙∙∙∙∙∙∙∙∙∙∙∙∙∙∙∙∙∙∙∙∙∙∙∙∙∙∙∙∙∙∙∙∙∙∙∙∙∙∙∙1
가. 사회관 ∙∙∙∙∙∙∙∙∙∙∙∙∙∙∙∙∙∙∙∙∙∙∙∙∙∙∙∙∙∙∙∙∙∙∙∙∙∙∙∙∙∙∙∙∙∙∙∙∙∙∙∙∙∙∙∙∙∙∙∙∙∙∙∙1
나. 교재관 ∙∙∙∙∙∙∙∙∙∙∙∙∙∙∙∙∙∙∙∙∙∙∙∙∙∙∙∙∙∙∙∙∙∙∙∙∙∙∙∙∙∙∙∙∙∙∙∙∙∙∙∙∙∙∙∙∙∙∙∙∙∙∙∙1
다. 학생관 ∙∙∙∙∙∙∙∙∙∙∙∙∙∙∙∙∙∙∙∙∙∙∙∙∙∙∙∙∙∙∙∙∙∙∙∙∙∙∙∙∙∙∙∙∙∙∙∙∙∙∙∙∙∙∙∙∙∙∙∙∙∙∙∙1
3. 단원의 목표 ∙∙∙∙∙∙∙∙∙∙∙∙∙∙∙∙∙∙∙∙∙∙∙∙∙∙∙∙∙∙∙∙∙∙∙∙∙∙∙∙∙∙∙∙∙∙∙∙∙∙∙∙∙∙∙∙∙∙∙∙∙∙2
4. 학습의 계통 ∙∙∙∙∙∙∙∙∙∙∙∙∙∙∙∙∙∙∙∙∙∙∙∙∙∙∙∙∙∙∙∙∙∙∙∙∙∙∙∙∙∙∙∙∙∙∙∙∙∙∙∙∙∙∙∙∙∙∙∙∙∙2
5. 단원 지도 계획 ∙∙∙∙∙∙∙∙∙∙∙∙∙∙∙∙∙∙∙∙∙∙∙∙∙∙∙∙∙∙∙∙∙∙∙∙∙∙∙∙∙∙∙∙∙∙∙∙∙∙∙∙∙∙∙∙∙∙∙2
6. 단원의 평가계획 ∙∙∙∙∙∙∙∙∙∙∙∙∙∙∙∙∙∙∙∙∙∙∙∙∙∙∙∙∙∙∙∙∙∙∙∙∙∙∙∙∙∙∙∙∙∙∙∙∙∙∙∙∙∙∙∙∙∙3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3
8. 학급 실태 분석 ∙∙∙∙∙∙∙∙∙∙∙∙∙∙∙∙∙∙∙∙∙∙∙∙∙∙∙∙∙∙∙∙∙∙∙∙∙∙∙∙∙∙∙∙∙∙∙∙∙∙∙∙∙∙∙∙∙∙∙4
가. 본시 학습 관련 실태 조사 ∙∙∙∙∙∙∙∙∙∙∙∙∙∙∙∙∙∙∙∙∙∙∙∙∙∙∙∙∙∙∙∙∙∙∙∙∙∙∙∙∙∙∙∙∙∙4
나.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4
9. 수업자 의도 ∙∙∙∙∙∙∙∙∙∙∙∙∙∙∙∙∙∙∙∙∙∙∙∙∙∙∙∙∙∙∙∙∙∙∙∙∙∙∙∙∙∙∙∙∙∙∙∙∙∙∙∙∙∙∙∙∙∙∙∙∙∙5
10. 지도의 실제 ∙∙∙∙∙∙∙∙∙∙∙∙∙∙∙∙∙∙∙∙∙∙∙∙∙∙∙∙∙∙∙∙∙∙∙∙∙∙∙∙∙∙∙∙∙∙∙∙∙∙∙∙∙∙∙∙∙∙∙∙∙6
가. 본시 교수∙학습안 ∙∙∙∙∙∙∙∙∙∙∙∙∙∙∙∙∙∙∙∙∙∙∙∙∙∙∙∙∙∙∙∙∙∙∙∙∙∙∙∙∙∙∙∙∙∙∙∙∙∙∙∙∙∙6
나. 평가계획 ∙∙∙∙∙∙∙∙∙∙∙∙∙∙∙∙∙∙∙∙∙∙∙∙∙∙∙∙∙∙∙∙∙∙∙∙∙∙∙∙∙∙∙∙∙∙∙∙∙∙∙∙∙∙∙∙∙∙∙∙∙∙7
11. 참고자료
1. 보건과 학습지 1 – 실습평가지 및 퀴즈
본문내용
가. 사회관
현대는 고도산업사회로 빠르게 발전되면서 각종 사고와 대량 재해의 발생으로 귀중한 생명과 재산의 손실을 가져오고 있으며, 사고와 질병으로 응급환자의 발생 빈도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맞는 뜻밖의 사고는 당황한 나머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여 더 큰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이에 본 단원에서는 응급상황에 대한 적절하면서 정확한 방법의 응급처치를 익힘으로써 응급상황 발생 시 신체적 손상은 물론 비용의 절감과 후유증을 적게 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나. 교재관
본 단원은 활동이 왕성한 시기인 학령기 아동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염좌를 비롯하여 근골격계의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을 통해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및 주위 사람이 응급상황 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다. 학생관
초등학교 고학년은 성장 발달 단계 상 응급상황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으며, 응급처치를 정확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는 인지적, 정신적, 신체적 능력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오늘날과 같이 사회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는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익히는데 초등학교 고학년에서의 보건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사전에 실시된 설문지를 통한 심폐소생술에 대한 학생들의 실태조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심폐소생술에 대하여 들어본 적은 있으나 실시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수업을 통해 심폐소생술의 정확한 방법과 순서를 익혀 응급상황에서의 인명 구조에 대한 관심과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중 략>
나.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선수학습에 대한 개념에서 심장의 폐의 기능에 대한 질문에 ‘잘 알고 있다’가 57.1%, ‘조금 알고 있다’가 39.3%로 과학교과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학습하여 대부분 심장과 폐의 위치와 기능을 알고 있으나, ‘모른다’고 대답한 학생이 3.6%로 정확한 위치를 알도록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